위험물기능사는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로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등 안전관리규정을 숙지하고 각종 위험물을 제조 및 저장, 취급조에서 위험물을 안전하게 제조하거나 취급하기 위해 각 설비 및 시설에 대한 점검과 재해발생시 응급조치 실시 등 위험물에 대한 보안, 감독 업무를 수행한다.
위험물기능사 전망은 이렇습니다.
최근 국내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경제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에너지 소비량 또한 증가함에 따라 석유화학공업, 금속제련, 염료제조, 화장품제조, 인쇄잉크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조선소, 제철소, 제련소, 정유업체 등 위험물을 제조/취급하는 업체에서는 자격증 소지자 채용 시 우대하고 있다.
위험물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진로는 ?
위험물기능사는 주로 정유회사나 도료제조업체, 고무제조업체, 염료제조업체, 화장품제조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소방직 공무원 시험시 가산점 혜택도 받을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준비하시는 자격증 중 하나랍니다.
위험물기능사 시험 난이도 분석
제가 느끼기엔 필기시험은 다른 기능사 시험에 비해 쉬운 편이었어요. 물론 시험 준비를 열심히 해야합니다. 제가 응시했을 당시 필기는 60점 이상이면 합격이었는데,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해서 한 번에 합격했습니다. 실기시험은 주관식 서술형이라 조금 어려웠지만 다행히 좋은 점수로 합격했어요. 체계적인 학습은 필수 ! 독학보다는 인강을 추천해요
위험물기능사 시험 과목 및 검정방법
- 필기 :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화학적 성질 및 취급
- 실기 : 위험물 취급 실무
각 과목당 40점 이상,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니 전략적으로 접근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겠죠?
위험물기능사는 산업현장에서 화학물질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유해화학물질관리법과 같은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관련 직종 종사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따라 위험물기능사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위험물기능사라는 자격증 자체가 생소해서 어려울수도 있지만, 전문자격증인만큼 취업시장에서의 경쟁력 또한 높기때문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도전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